안산시 농업기술센터

안산시청 사이트맵
지역과 인간을 생각하는 생명산업! 경쟁력 있는 친환경농업! 안산시 농업기술센터가 지켜 나가겠습니다

텃밭식물재배기초씨앗뿌리기부터 수확까지의 즐거움이 가득

  1. 1 본밭 준비하기

    체험농장(주말농장)을 하면서 실패하는 원인으로 본밭 준비시 사전에 충분한 준비와 지식이 없어 많은 가정에서 실패를 많이 한다.
    우선 체험농장 대표자에게 본밭 준비 시 들어간 석회, 퇴비, 비료의 양을 물어 본 후 추후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추가적으로 시비하는 단계가 필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작물에 필요한 비료량은 작물별로 다르기 때문에 다음에 나오는 작물 재배법에서 다루도록 한다.

  2. 2 이랑 만들기
    이랑만들기

    씨를 뿌리거나 묘를 심는 곳을 이랑이라고 한다. 수분이 많은 것을 싫어하는 것은 높게 하고, 건조한것을 싫어하는 것은 낮게 만든다. 채소에 따라 이랑의 넓이가 다를 수 있으나 보통 1.2m가 무난하다.(양쪽에서 작업하기가 용이)

  3. 3 씨뿌리기 (파종 :播種)
    파종

    유기질이 많고 적당한 습기가 있는 밭은 씨앗을 뿌리고 괭이 등으로 눌러 건조를 막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작물에 물을 줄 필요가 없다. 마른 땅에는 물을 듬뿍 주고 완전히 스며든 다음 씨를 뿌린다. 파종은 씨앗 봉지의 파종 시기를 반드시 확인하여 파종한다. 흙 덮는 두께는 종자의 2~3배 정도의 두께로 덮고 마르지 않도록 짚이나 비닐 등으로 덮어 주면 좋다. 싹이 나면 짚을 걷어 주고 비닐을 덮었을 경우 비닐에 구멍을 내어 싹을 빼내어 준다.

    파종 방법으로는 산파(흩어뿌림), 조파(줄뿌림), 점파(일정간격의 파종)의 방법이 있다.

    • - 산파는 쑥갓, 열무, 얼갈이배추 등의 경우에서 이랑 위에 종자를 흩어 뿌리고 얇게 복토하는 것이 좋다.
    • - 조파는 이랑 높이에서 20~30cm, 폭 80~120cm, 조간거리는 10~20cm로 하고 주로 밀식 재배하는 엽채류, 근채류 등에서 많이 활용한다.
    • - 점파는 이랑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3~4립의 종자를 파종하는 방법으로 완두, 강낭콩, 참외, 배추, 옥수수와 같이 재식거리가 먼 채소에서 이용한다.
  4. 4 솎아내기

    생육상태를 보면서 배게 난 곳은 잎모양이 나쁜 것 약해보이는 것을 솎아낸다.(너무 배게 재배하면 웃자랄 위험이 있다.) 솎아내는
    시기는 본잎이 2~3매 일 때 첫번째, 그 후 생육하는 것을 보면서 수확이 시작되기 전까지 1~2회 추가로 더해주어 생육을 조장시킨다.

  5. 5 웃거름주기

    성장기에는 충분한 양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라는 상태에 따라 처음에는 20일 경에 1개월 한번정도 웃거름을 준다.

  6. 6 김매기(중경:中耕, 북주기(배토:培土))

    작물이 잘 자라기 시작하면 이랑 사이를 가볍게 긁어주어 뿌리에 산소를 공급해주어 뿌리의 활동을 촉진시킨다. 파의 경우 흰백(연백) 부분이 많아질 수 있도록 2~3회 줄기근처에 흙을 끌어다 주면 효과적이다.

  7. 7 텃밭에 심을 수 있는 작목별 재배시기

안산시 농업기술센터

15585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항가울로 222(사동) TEL : 1666-1234 FAX : 031-481-3229

Copyright by Ansan City Hall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보호방침